메뉴
  • [대한상의 인포]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기업적용조건
경영기획팀오석찬 2020.09,29 08:43 조회 27

 코로나19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접점과 업무프로세스를 바꾸는 4차 산업혁명 기술,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주목받고 있다. 그러나 클라우드, AI, IoT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.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맥킨지가 분석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조건 5가지를 소개한다.  

 

첫째 :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적용가능한 범위가 넓기 때문에 기업실정에 맞는 분야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추진해야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.

 

둘째 :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근본적 혁신을 요구하는 만큼 디지털 전략을 총괄하는 최고디지털책임자(Chief Digital Officer)를 선임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역할을 하는 고위직(Chief Analytics Officer)의 활약도 있어야 한다.

 

셋째 : 진행상황이 뒤처지지 않도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전사적 최고목표로 설정하고 예산도 충분히 할당하는 것이 필요하다.

 

넷째 : 고객요구와 시장환경은 계속 변하고 변화속도도 빨라 추진전략을 꾸준히 재검토하고 재정렬하는 것이 요구된다.

 

다섯째 : 모든 직원의 동참도 중요하다. 기능적 영역에 상관없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일괄적으로 적용하고 공동책임을 부여한 경우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. 

 
상기 자료는 맥킨지 보고서(Digital transformation: Improving the odds of success, 2019.10)를 참조해 작성하였습니다. 보다 자세한 정보는 관련 자료를 참고하시거나 대한상의 산업정책팀(02-6050-3385)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 

(작성 : 대한상의 산업정책팀)